전화나 메일로 문의한 것중 공통적으로 질문을 해주셔서 답변을 드립니다.
 
...흑백과 컬러의 차이가 많은데 무엇 때문인지요?
 


위 내용은 상당히 복잡한 문제 입니다.

사람의 시각은 색을 인식할수 있는 뇌가 있어 색구별이 가능합니다.
색을 구별할 줄 아는 뇌는 많은 유사색을 구별 할 수 있으며 입체는 적색과 청색, 또는 적색과 녹색, 이외에 두가지 색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 컬러를 사용한다면 이색이 다른 색과 혼합되면서 주위의 색들을(적색청색,적색녹색등) 구별할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입체의 효과는 똑같지만 뇌는 이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주위의 혼돈된 색속에서 색채감만을 알게 되어 입체감이 떨어지게 보이는 것이지요

역으로 말하자면 흑백인 경우에 먹색과 백색위에 두가지 색만(적청, 적녹등)구별하면 되지만 컬러의 경우 많은 색이 있어 입체의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색(BGR)으로 보는 방법(컴퓨터 모니터, 텔레비전, 영화)과 감색(YMC)으로(인쇄용지, 그림물감등) 보는 방법에 따라서도 입체감은 틀리게 나타나게 되며 가색혼합방법이 입체감을 뛰어나게 보입니다.

가색혼합의 색상은 감색법과는 달리 더 세밀한 부분까지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많은 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 적었습니다.

 
...3D에 대해서 알려고 하는데 학원이나 소프트웨어 책이 있나요?
  국내에는 책이나 학원 소프트웨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 어느 회사가 준비는 해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판매는 아직 안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책과 학원은 전혀 없습니다. 국외에는 소프트웨어는 몇 개정도 나와 있습니다만 가격이 비싸고 이것을 이용할 때 입체 효과가 소비자 마음에 들려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입체는 개인적인 기술과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방법에 따라 조금씩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